본문바로가기

2020 학생문화 활동

역사 앞에 당당하고 자랑스런 전남대학교!
2020 학생문화 활동을 소개합니다.

온라인 학생문화 실태조사

행사기간: 2020년 8월 7일 ∼ 2020년 8월 17일

변화된 대학 환경 속에서 학생들은 어떻게 지내고 있을까? 비대면 일상화 시대, 6가지 개방형 질문을 통한 설문조사가 2020년 8월 7일부터 8월 17일까지 온라인으로 실시되었다. 재학생 2,306명이 설문에 참여하였고 핵심 키워드를 통해 학생문화활동의 새로운 방향과 성장 기회를 마련하였다.
1. 뭐하고 있었니?
응답 키워드 1순위 공부, 2순위 자격증 공부, 4순위 토익공부로 보아 어려운 상황에서도 학생들은 자신들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2. 코로나가 끝나면 뭐하고 싶니?
응답 키워드 1순위 여행, 2순위 해외여행으로 코로나 이전의 정상적인 생활로 돌아가고 싶은 생각이 높아 보인다.
3. 대학생 때 제일 하고 싶은 것은?
응답 키워드 1순위 여행, 2순위 연애로 학생들이 가장 하고 싶은 것은 여행과 연애로 나타났다. 다른 의견으로 동아리 활동, 대외활동 등 학교생활을 원하는 응답도 적지 않았다.
4. 제일 행복했을 때는?
응답 키워드 1순위 여행, 2순위 좋은 성적으로 나타났다. 신입생의 경우 1순위로 대학합격을 꼽았지만, 나머지 학년들의 1순위는 여행이었다. 학생들의 행복은 본연의 임무인 공부에서 성취, 대학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이성과의 만남, 친구들과 함께 무엇인가를 할 때이며, 코로나19 상황과는 무관하게 현재 대학생들의 모습이라 볼 수 있다.
5. 전남대에게 바라는 한 가지?
응답 키워드 1순위 빠른 공지, 2순위 비대면 수업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수업 등 변화 사항을 신속하게 안내 받기를 원하며 코로나 19 확산 방지 및 예방을 위해 비대면 수업을 원하는 것으로 보인다
6. 전남대 3행시로 본 학생들의 전남대학교 이미지는 남부럽지 않은 대학교, 행복한 학교생활 등 긍정적인 응답이 많았다. 그 외 학생들과의 소통, 등록금 감면 등 코로나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